서브 비주얼
 
> 주변명소> 연개소문촬영장
위    치 : 경북 문경시 가은읍 왕릉리
관 리 자 : SBS
참고사이트 : http://www.sbs.co.kr
SBS 특별기획드라마 연개소문 오픈 세트장 건립에 대한 협약을 10월21일 문경시청에서 문경시와 제작방송사인 SBS 그리고 오픈세트 시공사인 SBS 아트텍 3자간 체결했다.

오픈 세트장 조성은 사업비 60억원으로 가은읍 왕능리 석탄박물관 주변 옛 은성광업소 부지에 27,000㎡(8,200평) 규모의 대형 오픈세트장 1개와 15,000㎡(4,500평) 규모의 세트장 2개로 꾸며질 예정이다. 대형 세트에는 고구려. 신라 궁궐 2동, 민가 41동, 귀족집 45동, 저잣거리 등으로 구성되고 소형 세트장에는 요동성, 안시성, 병영, 신라마을 등이 배치되어 준영구적으로 축조된다.

이번에 조성되는 촬영장 세트시설을 이용하여 출연진 탈의장, 분장실, 화장실, 현장식당 등은 주거가 가능하도록 조성하게 되며, 오는 11월중 착공하여 4개월 뒤인 2006년 2월말 완공으로 3월에 본격적인 드라마 촬영에 들어가 서동요 및 미니드라마 후속작으로 내년 5월부터 100회 이상 방영할 계획으로 있다.

앞으로 이 드라마 세트장은 문경새재도립공원내 KBS 사극 촬영장 조성에 이어 두 번째로 조성되는 만큼 견고함을 토대로 고증에 의한 각 나라별 시대 양식이 실제 축조됨으로써 기존의 KBS 촬영장의 고려․백제 건축양식과 함께 향후 국내 사극 촬영장으로 각광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에 조성되는 SBS 연개소문 촬영장은 현재 추진 중인 영상테마파크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향후 촬영중인 때를 제외하고는 관광객들에게 개방할 계획이며, 영상테마파크조성 사업과 연계하여 촬영에 사용된 소품전시, 드라마 캐릭터 및 기념품 제작.판매, 촬영장면 영상체험, 시대적 생활양식 체험 등 오픈세트 시설의 재활용 방안 등을 적극 모색해 나갈 계획으로 있다.

이미 여러 차례에 걸쳐 지역 주민들에게 알려진 바 있는 대한석탄공사 구은성광업소 부지에 조성되는 영상테마파크 조성 사업은 연내 타당성 및 기본구상 용역을 발주하고 내년에는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 용역을 거쳐 본격적인 개발사업에 착수 할 예정이다. 이번에 설치되는 SBS 드라마 촬영장을 시작으로 영상제작, 영상체험, 역사(석탄.미니어처)체험, 위락시설 등 주요시설을 단계적으로 확충 해 나갈 계획이다.

이러한 개발사업이 완료되면 문경새재를 중심으로 조성된 관광단지와 함께 주변 개발 파급효과는 물론 관광객 증가와 고용촉진 및 소득증대 등 지역경제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할 것으로 기대되며 앞으로도 SBS방송사와 협의를 거쳐 기존의 가은읍 시가지를 활용한 시대극 촬영장 유치도 지속적으로 검토하여 추진할 계획으로 있다.

이번에 촬영예정인 드라마 연개소문은 고구려.신라.수.당나라 시대를 배경으로 수.당 100여만 대군을 물리치는 인간 연개소문을 재조명하는 것으로 방영 시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